본문 바로가기

Blockchain

DAO란 무엇인가?

국보 DAO / https://ntdao.org/

안녕하세요. 

 

 

최근 NFT 씬 뿐 아니라 블록체인 전반에서 DAO라는 용어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2022년은 DAO의 해가 될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도 있더라구요. 앞서 포스팅했던 조각투자의 또 한 면일 수도 있겠습니다. 

 

 

DAO의 정의

다오는 전통적인 회사나 조직과 다르게 중앙화된 관리 기관이 없이 블록체인 코드에 의해 기본 규칙이 정의도고, 이에 따라 무신뢰성에 기반하여 조직이 운영됩니다. (Trustless Trust) 그렇기 때문에 외부 법적 보호나 참여자 각 개인에 대한 신뢰 의존성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지요. 

 

Why DAO?

다오는 목적의식이 맞는 사람들을 국경에 관계없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컨트랙의 도움으로 상호간 신뢰나 사전정보는 필요 없죠. 투명한 운영이 가능하고 규모가 큰 자산도 매우 적은 리소스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DAO는 일반적인 사조직 뿐 아니라 미래 기업의 형태로 제시되기도 합니다.

 

 

DAO가 주목받게 된 계기가 몇 가지 있는데요, 가장 유명한 DAO로 해외의 컨스티튜션 다오를 들 수 있습니다. 작년 11월 미국 뉴욕 소더비 경매에 미국 헌법 초안이 경매로 등장합니다. 이에 미국의 일부 시민들이 헌법을 국민들의 품으로 돌려보내자는 명목하에 DAO를 조직합니다. 

이더리움 기반의 DAO를 결성하여 1만 7천명 정도가 모금을 했고 총 4,000만 달러에 달하는 이더를 모금합니다. 마지막까지 입찰에 참여하여 경쟁하였으나 아쉽게도 해지펀들에 밀려 낙찰에는 실패했습니다.

 

메타팩토리라는 DAO로 구성된 의류업체가 있습니다. 해당 DAO에 소속되어 있는 디자이너들이 제출한 디자인 중 실제 제품 출시할 것에 투표를 하여 상품을 생산합니다. 생산된 상품이 판매되면 구성원, 디자이너, 구매자 모두 토큰을 분배받습니다. 

 

DAO에 대한 2가지 영상을 소개해드립니다. 이 영상 두개면 DAO 마스터가 되실 수 있을 정도로 잘 정리가 되어 있고... 해당 채널 자체가 크립토 생태계 이해해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채널 주인 분들 나중에 돈 많이 벌면 좀 떼주시려나...)

https://youtu.be/GNIH44WC-ao

 

https://youtu.be/_9wG4PdevrU

 

어....

위 영상들에서 사실 다 말해준거라 여기서 포스팅을 종료해도 무방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아무리 해도 저렇게 잘 정리할 수가 없을 것 같아요. 

 

저는 얼마 전 조직된 국보 DAO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실제로 민팅에 어렵게 참여했고 아래 NFT도 얻기도 했습니다. 저 이미지에 있는 문구들에 따라 NFT의 레어도가 정해집니다. 제꺼는 그냥 거의 뭐 일반 수준..

National Treasure DAO NFT #2755

 

국보 DAO는 최근 조직된 DAO로서 국내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고 함께 하는 팀과 미디어 모두 훌륭한 프로젝트입니다. 조직된 배경이 재밌습니다. 

국내 이더리움의 아버지, 아톰릭스랩의 정우현 교수님이 간송미술관의 보물 2점이 경매로 나온다는 기사를 보셨다고 합니다. 컨스티튜션 다오를 참고하여 국내에서도 DAO를 조직하여 보물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보내자는 생각을 하셨다고 해요.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더리움 기반으로 조직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클 것 같은 것이지요. 그리고 '국보'라는 취지에 맞게 국내 블록체인을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라운드X의 한재선 대표에게 연락합니다. 

그런데 한재선 대표님은 처음 제의를 받고 취지에는 동감하지만 고민을 좀 하셨다고 해요. '이더리움으로 하시지 왜 클레이튼으로...?' 암튼 함께 하기로 하고 그때부터 DAO가 조직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이더리움밋업 33번째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https://youtu.be/oRSj_hEUuKQ

 

아래는 국보 DAO의 결성 취지문과 경매 대상이 되는 보물 2점입니다. 

아쉽게도 국보 DAO는 입찰에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앞선 보물들의 경매를 참고하여 1점당 50억 정도를 책정했고 총 100억 모금을 목표로 했으나 아쉽게도 약 25억 정도가 모금되었습니다. 처음 시작부터 경매일까지 준비기간이 너무 짧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런데 해당 경매는 아무도 참여하지 않아 유찰되었다고 합니다. 모은 금액만으로도 경매에 참여했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결국 모금된 금액은 모두 환불되었고 참여자에게 지급된 NFT는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추가로 아톰릭스랩에서 주도하는 리도 프로젝트의 LEEDO 코인 100개가 추가 증정되었습니다. 함께한 팀들에서 크로스 프로모션도 진행하여 물리지갑, 기타 NFT를 추첨을 통해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운 좋게도 마패 NFT를 또 받아서 NFT부자가(?)되었습니다.

NTDAO MAPAE GOLD

 

국보 DAO는 국내에서 DAO의 가능성과 한계성을 여실히 보여준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아쉽게도 실패했지만 그럼에도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후 많은 커뮤니티가 DAO로 재편되는 움직임도 있습니다. 단순 커뮤니티에서 DAO로 재탄생하여 함께 투자하고 함께 성장하는 그림이 결국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눈여겨 보다가 발이라도 담궈보자해서 들어가 있는 DAO가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살포시 눈팅 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tokenmining

 

컨텐츠 마이닝 크루 [ Contets... : 네이버 카페

#P2E #NFT #Metaverse #DAO #길드 #코인 #게임 #채굴 #에어드랍 #직거래 #앱테크 #쌀먹 #스왑 #공식카페

cafe.naver.com

 

끝.

'Blockcha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O란 무엇인가? -2- (부제: DAO가 해냈다!?)  (0) 2022.03.22
국내 NFT 씬 현황 -4-  (0) 2022.02.27
국내 NFT 씬 현황 -3-  (0) 2022.02.27
국내 NFT 씬 현황 -2-  (0) 2022.02.27
국내 NFT 씬 현황 -1-  (0) 2022.02.27